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2023. 6. 10. 14:11창업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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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퀄리티가 높으면 알아서 팔린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핵심이 아니라 마케팅이 핵심이다.

마케팅은 내 상품을 잘 파는 행위

내 제품을 잘 팔 수 있는가? -> 핵심

 

제품을 만들어놓는다고 알아서 팔리지 않는다

제품의 본질은 20% : 마케팅은 80%

 

돌다리 이론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 추천

이론 채널 액션
인지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TV 등 검색 최적화 (SEO),데이터 추적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호기심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TV 등 소재 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몰입 웹사이트 상품 상세 페이지, 웹사이트 전체 상품 상세제작,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의심 웹사이트 내 커뮤니티 (고객리뷰), 네이버, 인스타, 구글, 뉴스포털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후기 콘텐츠 (영상, 사진, 글) 기사제보
욕구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
보류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즐겨찾기, 장바구니, 찜 (회원정보 획득), 전략적 타임 광고
재방문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  리타게팅 (문자, 이메일, 소셜 광고)
구매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사이트 결제 시스템 최적화 -> 할부기능, 간편결제 기능
재구매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포인트적립, 등
추천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충성도, 포인트적립, 회원제 ( 공유하기 페이지 만들기)

 

특정하나가 아닌 전체적으로 봐주는것이 중요하다.

결국 내가 하는것이 중요하다.

 

광고소재 -  고객의 구매를 끌어내게하는 이미지, 영상 

1. 대상이 누구인가? -> 페르소나 (명확할 수록 좋다) 

타겟을 상상하는 과정으로서 

 

한명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여러명의 가상인물을 만들어보자. 그것을 조합해서 광고소재를 만들자

     
이론 영상  
호기심 카피라이팅(워딩)  
몰입 영상+카피라이팅+이미지 웹사이트
의심    
욕구    
보류    
재방문    
구매    
재구매    
추천    

 

각 채널마다 특성이 있고 채널마다 최적화 시키는것이 중요하다.

한번에 많은 채널보다 하나씩 최적화 시키는것을 하도록 한다.

 

 

의외성 의외성은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을 행동을 유도한다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 그 정답은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편의점 알바생이 인스타로 매달 2천만원 번다고?'
'얼굴 노출 없이 25만 팔로워를 만들 수 있다고?'
'개발 없이 돈버는 웹사이트 만들기
시의 적설성 시의 적절성은 공감을 일으키고 공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제가 창업할 때는 너무 불편했습니다. 화장품 창업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너무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나 안전할까요.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벌수있을까요'
가치입증 가치입증은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시키고 신뢰감과 기대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캡쳐 이미지 사용, 와디즈 펀딩 인증 등으로 결과물 인증하기
권위 빌리기
인증서, 뉴스보도, 유명인의 추천 
진짜 유저 후기 
연상효과 미래에 대한 특정상황 (고통 or 즐거움)을 상상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지금도 상표등록 안해서 1천개의 업체가 상호명을 뺏기고 있습니다'
넛지 강제적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한 행동이라고 인지하게 해야한다
소변기의 파리, 에스컬레이터 옆 피아노건반 모양의 계단
추상어 추상적인 표현은 자극적이지 않고 각인되지 않는다
최고의, 성공하는, 효과좋은, 실력있는, 돈을 잘버는, 강력한, => X
'월 1000만원 자동수익, 창업형 인간되기'
'10년에 10억 만들기 파이어족 제테크'

이론, 호기심 단계는 맨 마지막에 해두고

몰입 ~ 추천 돌다리를 최적화시켜두는것이 중요하다

 

사용자의 모든 이동경로 추적하기 - 사이트내 이동경로 모두 도식화 할것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알 수 있다.

도식화를 디테일하게 만들 수록 이탈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위해 GA설치를 해야함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1. 몰입 가능한 상세페이지의 최적화 설계

호기심 - 공감 - 신뢰 - 욕구

 

2. 소비할 수 있는 관심 콘텐츠 제공

상품과 관련한 정보성 콘텐츠 제공 - 머니 위클리

키워드 검색마다 섹션의 순서가 다른것 - 네이버 포털

 

이탈은 어렵게, 구매는 미끄러지듯이 -> 구매과정 스트레스 제거

구매를 위한 로그인 과정 최소화

 

후기 남기고 1만원 쿠폰 받기 (재구매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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