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0. 14:11ㆍ창업 연구소
제품의 퀄리티가 높으면 알아서 팔린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핵심이 아니라 마케팅이 핵심이다.
마케팅은 내 상품을 잘 파는 행위
내 제품을 잘 팔 수 있는가? -> 핵심
제품을 만들어놓는다고 알아서 팔리지 않는다
제품의 본질은 20% : 마케팅은 80%
돌다리 이론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 추천
이론 | 채널 | 액션 |
인지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TV 등 | 검색 최적화 (SEO),데이터 추적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
호기심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TV 등 | 소재 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
몰입 | 웹사이트 상품 상세 페이지, 웹사이트 전체 | 상품 상세제작,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
의심 | 웹사이트 내 커뮤니티 (고객리뷰), 네이버, 인스타, 구글, 뉴스포털 |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후기 콘텐츠 (영상, 사진, 글) 기사제보 |
욕구 |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 |
보류 |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 즐겨찾기, 장바구니, 찜 (회원정보 획득), 전략적 타임 광고 |
재방문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 | 리타게팅 (문자, 이메일, 소셜 광고) |
구매 |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 사이트 결제 시스템 최적화 -> 할부기능, 간편결제 기능 |
재구매 |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 포인트적립, 등 |
추천 | 웹사이트 상품 구매페이지 | 충성도, 포인트적립, 회원제 ( 공유하기 페이지 만들기) |
특정하나가 아닌 전체적으로 봐주는것이 중요하다.
결국 내가 하는것이 중요하다.
광고소재 - 고객의 구매를 끌어내게하는 이미지, 영상
1. 대상이 누구인가? -> 페르소나 (명확할 수록 좋다)
타겟을 상상하는 과정으로서
한명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여러명의 가상인물을 만들어보자. 그것을 조합해서 광고소재를 만들자
이론 | 영상 | |
호기심 | 카피라이팅(워딩) | |
몰입 | 영상+카피라이팅+이미지 | 웹사이트 |
의심 | ||
욕구 | ||
보류 | ||
재방문 | ||
구매 | ||
재구매 | ||
추천 |
각 채널마다 특성이 있고 채널마다 최적화 시키는것이 중요하다.
한번에 많은 채널보다 하나씩 최적화 시키는것을 하도록 한다.
의외성 | 의외성은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을 행동을 유도한다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 그 정답은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편의점 알바생이 인스타로 매달 2천만원 번다고?' '얼굴 노출 없이 25만 팔로워를 만들 수 있다고?' '개발 없이 돈버는 웹사이트 만들기 |
시의 적설성 | 시의 적절성은 공감을 일으키고 공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제가 창업할 때는 너무 불편했습니다. 화장품 창업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너무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나 안전할까요.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벌수있을까요' |
가치입증 | 가치입증은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시키고 신뢰감과 기대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캡쳐 이미지 사용, 와디즈 펀딩 인증 등으로 결과물 인증하기 권위 빌리기 인증서, 뉴스보도, 유명인의 추천 진짜 유저 후기 |
연상효과 | 미래에 대한 특정상황 (고통 or 즐거움)을 상상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지금도 상표등록 안해서 1천개의 업체가 상호명을 뺏기고 있습니다' |
넛지 | 강제적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한 행동이라고 인지하게 해야한다 소변기의 파리, 에스컬레이터 옆 피아노건반 모양의 계단 |
추상어 | 추상적인 표현은 자극적이지 않고 각인되지 않는다 최고의, 성공하는, 효과좋은, 실력있는, 돈을 잘버는, 강력한, => X '월 1000만원 자동수익, 창업형 인간되기' '10년에 10억 만들기 파이어족 제테크' |
이론, 호기심 단계는 맨 마지막에 해두고
몰입 ~ 추천 돌다리를 최적화시켜두는것이 중요하다
사용자의 모든 이동경로 추적하기 - 사이트내 이동경로 모두 도식화 할것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알 수 있다.
도식화를 디테일하게 만들 수록 이탈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위해 GA설치를 해야함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1. 몰입 가능한 상세페이지의 최적화 설계
호기심 - 공감 - 신뢰 - 욕구
2. 소비할 수 있는 관심 콘텐츠 제공
상품과 관련한 정보성 콘텐츠 제공 - 머니 위클리
키워드 검색마다 섹션의 순서가 다른것 - 네이버 포털
이탈은 어렵게, 구매는 미끄러지듯이 -> 구매과정 스트레스 제거
구매를 위한 로그인 과정 최소화
후기 남기고 1만원 쿠폰 받기 (재구매 프로세스)
'창업 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의 시작 브랜드 네이밍 만들기 (0) | 2023.06.13 |
---|---|
네이버 마케팅 (0) | 2023.06.11 |
페이스북 마케팅 정리 (2) | 2023.06.09 |
넛지 스킬을 이용한 시나리오 (0) | 2023.06.09 |
창업 돌다리 설계 플랜 설계 (0) | 2023.06.07 |